Trouble Shooting
자주 발생하는 이상증상 및 문의사항
- 단말의 IMEI와 유심의 ICCID를 알고 싶습니다.
- PWR LED는 켜지는데 RSSI LED는 켜지지 않습니다 (깜박거리다가 꺼짐)
해결방안 및 디버깅
TS01: 개통 확인
IMEI, ICCID 매칭 확인
개통 요청 시 등록한 IMEI와 ICCID 테이블과 동일하게 해당 단말에 지정된 USIM을 삽입해야 합니다.RSSI LED가 켜지지 않으면서 단말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경우는 대부분 개통이 안 되어있거나, 잘못된 USIM을 사용하는 경우 입니다. NB-IoT 모뎀은 반드시 지정된 단말이 지정된 USIM만을 사용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개통 시 신청한 IMEI와 ICCID가 정확히 일치해야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IMEI와 ICCID를 확인하는 방법은 TS02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경우, RSSI LED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작동 합니다.
- PWR LED ON
- RSSI LED 깜박거림 (최대 30초)
- RSSI LED 꺼짐
위와 같은 경우 사업부를 통해 해당 IMEI에 대한 ICCID가 전산에 입력되었는지(개통 처리가 되었는지) 확인해야하며, 단말에 올바른 USIM이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개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위와 같은 경우가 반복되는 경우 Network 에서 Attach Reject 메시지를 받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Reject cause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단말 부팅 하자마자
AT+CEREG=3
입력후 대기
TWE-371K INIT
1.2.298-gd59e7e6
OK
AT+CEREG=3
OK
+CEREG:2,0000,00000000,9,,
+CEREG:3,0DAE,0034170F,9,0,6
+CEREG:0,0000,00000000,9,,
단말이 네트워크에 등록을 시도하면서 2 > 3 > 0 순으로 응답 메시지를 보냅니다. 위 경우, +CEREG:3,0DAE,0034170F,9,0,6
으로, Reject Cause가 6입니다. 개통이 되지 않았거나 IMEI와 ICCID가 일치하지 않았을 때 볼 수 있는 메시지 입니다.
3GPP에 정의된 Reject Cause는 아래와 같습니다.
Reject Cause | Description | Check |
---|---|---|
#3 | Illegal UE | 개통 확인, 올바른 USIM 인지 확인 |
#6 | Illegal ME | 개통 확인, 올바른 USIM 인지 확인 |
#7 | EPS Service not allowed | |
#8 | EPS services and non-EPS services not allowed | 개통 시 APN 확인 |
#11 | PLMN not allowed | |
#12 | Tracking area not allowed | |
#13 | Roaming not allowed in this tracking area | |
#14 | EPS Service not allowed in this PLMN | |
#19 | ESM failure | |
#35 | Requested service option not authorized in this PLMN |
TS02: 단말 고유번호 (IMEI), 유심 번호 (ICCID) 확인
모든 모뎀은 IMEI(International Mobile Equipment Identity)라고 하는 고유 번호를 가지며, USIM은 ICCID(Integrated Circuit Card Identifier)라고 하는 고유 번호를 가집니다. KT에 NB-IoT 모뎀을 개통요청을 하기위해서는 IMEI, ICCID 두 가지 정보가 필요합니다.
IMEI 확인 방법
AT+CGSN=1
커맨드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IME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CGSN=1
+CGSN:359369081192698
OK
ICCID 확인 방법
ICCID는 USIM카드에 적혀있는 번호를 아래와 같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아래와 같이 AT+NCCID
커맨드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AT+NCCID
+NCCID:8982300917000211337
OK
USIM 삽입 확인
커맨드를 통해 ICCID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모뎀에 USIM이 올바르게 장착된 상태이어야 합니다.ATTACH Reject 시 ICCID확인 불가
USIM을 올바르게 장착 하였음에도 불구하고,AT+NCCID
커맨드가 ERROR
를 표시하는 경우, RSSI LED가 꺼져있는지 확인하십시오. RSSI LED가 꺼져있고 아무 반응이 없는 상태라면 Network Attach Reject
상태일 수 있으며, 이 상태에서는 AT+NCCID
커맨드로 ICCID를 읽을 수 없습니다. (육안으로 확인바랍니다)
TS03: USIM 접촉면 확인
위와 같이 TWE-371K의 USIM은 단말의 뒤 쪽 USIM 슬롯에 정확히 장착되어야 합니다. 만약, USIM슬롯에 USIM이 정확히 장착되지 않아 인식이 불가능하면 네트워크에 등록이 안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정상적으로 USIM이 장착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개통 확인 시 Attach Reject
없이 RSSI 깜박임이 없는 현상이 지속될 경우, USIM 슬롯의 접촉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유심을 제거하고 유심 접촉면의 컨택 핀이 유심과 충분히 접촉할 수 있도록 핀셋등으로 텐션을 조절 후 다시 테스트 합니다.